최근 결혼 시기가 늦어지면서, 초산 시기 또한 덩달아 늦어지고 그로 인해 난임 부부들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난임 부부들이 인공 수정, 시험관 시술 등 난임 시술을 받으면서 쌍둥이 출산 확률 또한 높아졌습니다.
쌍둥이를 임신하게 되면 중요하게 체크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태아 보험인데요, 태아 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몇 개를 가입해야 하는지, 언제 가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태아 보험 이란?
일반적으로 태아 보험이라고 불리는 보험은 사실 출생 이후 자녀의 질병 등을 보장하는 ‘어린이보험’에 태아 관련 특약이 부가된 상품을 부르는 명칭입니다.
태아보험은 주로 출생 뒤 선천성 질환으로 인한 입원과 수술, 인큐베이터 비용 등을 보장합니다. 또 성장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암과 그 외 질병, 상해 등의 위험 대비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 때문에 출생에 따른 위험까지 보장하는 태아보험이 어린이보험보다 보장 범위가 넓습니다.
쌍둥이의 경우는 태아 보험을 각각 가입해야 합니다. 쌍둥이면 2명의 태아 보험, 세쌍둥이라면 3명의 태아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쌍둥이 태아 보험 가입 조건
그렇다면 쌍둥이 태아 보험 가입 조건은 어떤 사항을 충족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쌍둥이 태아 보험의 가입 시기는 최소 임신 16주차가 지나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 최소 가입 가능 기간 : 임신 16주차 이후
1차 기형아 검사가 끝난 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아야 가능한 것이죠.
그리고 쌍둥이 중 2융모막 2양막만 가입이 가능한 보험 상품이 있는 반면에, 1융모막 2양막까지도 가입이 가능한 보험 상품도 존재합니다.
2융모막 2양막은 이란성 쌍둥이를 뜻하며, 상대적으로 가입이 수월한 편입니다. 반면 일란성 쌍둥이 중 2융모막 쌍둥이는 가입이 가능하며, 1융모막 2양막은 까다롭지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을 위한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산부인과 기록지
- 기형아 검사 결과지 (12-16주 시행)
- 정밀초음파 결과지 (20-23주 시행) 또는 소견서 첨부
제출한 서류 상에 조산을 유발할 수 있는 소견 내용이 없으며,
- 자궁경부길이 (CL) : 2.5cm 이상
- 목투명대길이 (NT) : 2.5mm 이하
- 이융모막 이양막 (보험사마다 상이)
- 태반 위치 확인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서류 심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세부 사항은 보험회사마다 다르며, 정확한 것은 상담을 통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쌍둥이 태아 보험 보장 내용
쌍둥이의 경우에는 보장 내용이 단태아에 비교해서 제한 사항이 존재합니다. 다음은 쌍둥이 태아 보험 보장 내용에서 제외될 확률이 높은 담보입니다.
- 어린이 심장 관련 담보
- 뇌혈관질환 진단비
- 선천이상 수술비
- 저체중아 입원일당
- 선천이상 입원일당
- 뇌성마비진단비 등
위와 같은 담보들의 보완이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보험 가입으로 보완플랜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쌍둥이 태아 보험 상품
쌍둥이 태아 보험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정리해봤습니다.
- 현대해상 굿앤굿 어린이 종합 보험
- DB손해보험 프로미라이프 아이(I)러브 플러스 건강보험
- 삼성화재 자녀보험 마이 슈퍼스타 2종
- 메리츠화재 내 Mom같은 베이비 보험
- 흥국생명 흥Good 맘편한 자녀사랑 보험
일란성 쌍둥이의 단일 융모막 다태아도 가입이 가능한 보험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NH농협손해보험 다태아 플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