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 보험 이란?

변액 보험에 가입한 사람들도 변액 보험이 보험인 사실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이라는 단어가 떡하니 붙어 있음에도 보험이라고 인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변액 보험 이란 저축성 보험의 한 종류로 증권사 펀드에 부가기능을 더한 보험 상품으로, 변액 연금 보험, 변액 유니버셜 보험, 변액 적립 보험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변액 보험과 같은 저축성 보험은 은행의 예·적금이나 증권사 펀드와 비교하여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 보험이라고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펀드에 부가기능을 더한 변액 보험, 그 부가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사망보험금

변액 보험 부가기능 첫번째는 사망보험금입니다. 물론 사망보험금이 없는 상품도 있지만, 대부분 변액보험은 사망보험금이 최소 1,000만 원 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입 기간 중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쌓여 있는 적립금에 계약된 사망보험금을 추가해서 지급하게 됩니다.

2. 연금 지급 기능

둘째, 연금 지급 기능입니다. 가입자가 지정한 시점에 연금 지급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 선택에 따라 수십 년 동안 매년 또는 매월 지급하게 됩니다. 지급 조건도 개인형, 부부형, 상속형, 확정형, 체증형, 체감형 등 여러 방식 중 하나 또는 복수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변액 유니버셜 보험이나 변액 적립 보험도 연금 전환 기능을 제공합니다.

3. 펀드 변경 기능

셋째, 펀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펀드와 달리 상품을 해약하지 않아도 변액보험을 구성하는 펀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A 펀드에 있던 적립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B 펀드 또는 B 펀드와 C 펀드로 옮겨서 운용할 수 있습니다. A 펀드에 내던 월 납입액을 다음 달부터는 B 펀드 또는 B 펀드와 C 펀드에 나눠서 낼 수도 있습니다.

4. 펀드 추가 기능

넷째, 펀드 추가 기능입니다. 일부 변액 보험은 새로운 펀드가 나오면 과거에 판매한 변액 보험의 펀드 라인업에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전에 변액 보험에 가입한 사람도 현재의 추세에 맞춰 개발된 새로운 펀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5. 변액 보험 운용 기능

다섯째, 변액 보험 운용 상의 여러가지 기능입니다. 피보험자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채권 비중을 점차 높입니다.

가입자가 선택한 일정 주기마다 최초 설정한 펀드 비율로 되돌려 주기도 합니다. 발생한 수익을 자동으로 안정적인 채권형 펀드로 옮겨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능들은 대부분 안정적인 자산 운용을 목적으로 합니다.

6. 추가납입 및 중도인출 가능

여섯째, 추가납입과 중도인출 기능입니다. 여유자금이 있으면 정해진 한도 내에서 사업비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추가로 납부 할 수 있습니다.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는 해지환급금 한도 내에서 이자 부담 없이 중도인출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7. 연금 기능

일곱째, 변액 보험은 연금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입자가 연금 지급을 신청하면 해당 시점의 환급금을 기준으로 산출된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종신형 연금으로 신청한다면 보험회사는 가입자가 살아 있는 한 매월 연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60세에 연금을 개시하여 100세까지 생존한다면 40년 동안, 그 이후에도 살아 있다면 50년, 60년 동안 연금을 지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맺음말

크게 7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 다양한 부가기능은 가입자가 상품을 오랫동안 잘 관리하고 유지하여 가입 목적에 맞게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만 부가기능은 공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변액보험의 사업비에 포함된 것으로 봐야 합니다. 그래서 증권사 펀드와 달리 납입기간 중 사업비를 가입자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변액 보험 이란 상품을 가입하셨거나, 가입 고민이시라면 이런 다양한 부가기능을 잘 활용해서 노후 대비와 동시에 보험의 효과도 잘 누릴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